띠*뽀 기차와 토*스 기차 까지 기차를 좋아하는 웅이를 위해 경기도 의왕에 소재하고 있는 철도 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두어달전 방문 하고 싶었지만 4월30일 까지 휴관이라 못가는데 5월1일에 재개장 공지를 보고 근로자의날에 다녀왔습니다.
재개관 기념으로 5월 한달간 박물관 무료입장입니다.
[ 개관 시간 ]
- 하절기(3월~10월) 09:00 ~ 18:00 까지
- 동절기(11월~2월) 09:00 ~ 17:00 까지
(매표마감 : 관람시간 종류 30분전 까지)
[ 휴관하는 날 ]
- 매주 월요일(공휴일과 겸치면 개관)
- 공휴일 다음날 (공유일 다음날이 주말일 경우는 개관)
- 신정, 구정연휴, 추석연휴
- 기타 박물관장이 지정한 날
박물관 입장하자마자 오른쪽에 레일 위에 실제 기차를 복원한 기차를이 여러대가 있습니다. 경춘선 객차는 실제로 탑승도 가능합니다.
아직 나이가 어려 경춘선 객차에 대한 향수가 없어 인지 마음에 와닿지는 않았지만 어르신분은 타시면서 그때 그시철 전철에 대한 향수를 말씀하시더라구요.
입구 왼쪽에는 대통령특별동차가 있습니다. 대통령특별동차 사이를 걷으면서 창밖으로 실제 대통령이 타고 사용했던 객차안을 볼 수가 있습니다
대통령특별동차 옆에는 6월12일에 선보일 준고속열차 "EMU-250" 가 있습니다. 현대로템에서 제작하고 최고속도 시속 250km의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입니다. 직접 고속열차에 탑승도 해보고 조정실에 들어가서 조작도 해보았습니다. 웅이가 제일 재미있게 놀았습니다. 뒤에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아서 여러번 줄서서 놀았습니다.
관람하면서 좋았던 점은 요즘 증기기관차를 보기가 힘들덴 박물관에 멋진 기관차를 복원하고 전시되어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공원 중간에 지하철 조정실도 있어서 기관사처럼 운행해 보았습니다. 근데 아쉬운 점은 준고속열차 조정실 처럼 관리가 잘 되어있지 않아서 중간중간 녹도 쓸고 먼지, 흙도 많았습니다. 조금 더 관리가 해준다고 정말 좋을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볼거리는 열차모형 디오라마 입니다.
철도박물관 안에 들어가면 1층에 디오라마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통일호 부터 KTX 까지 열차모형이 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과 동영상을 찍었지만 반사를 통해 사람 얼굴도 많이 보이고 해서 올리는지 않았습니다.